가정교회

HOME > 가정교회

가정교회란?

svtw 초대그리스도교회는, 약 20년 전 교회를 개척한 때부터 말씀의 나눔에 가치를 둔 소그룹 제자훈련을 충실히 실시해 왔습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이 가르치는 신도에 의한 교회형성’ 이라는 목표에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미국 휴스턴 서울교회에서 행해지던 “가정교회 시스템”을 접하고 이것이 성경적인 교회형성 방법임을 확신하여, 2006년, 가정교회 시스템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가정교회의 목표는 “영혼구원”과 “제자훈련”입니다. 이를 위하여 신도들은 매주 성도의 집에서 함께 식사하고, 한 주간 있었던 일들을 나눕니다.

현재, 평신도 리더에 의한 가정교회(‘목장’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는 총 32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영혼이 구원으로 인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교회를 실천하고 있는 성도들 역시, 가정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제를 통해 위로받고 훈련되어 주의 제자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정교회의 네 기둥

svtw 가정교회에는 네 기둥, 즉 성경 믿음에 기초한 네 가지 이념이 있습니다.

1. 성경적인 교회의 존재목적 (마 28:18~20)
주의 대선교명령이야말로 교회의 존재목적. 가정교회는, 세례를 주고 주의 말씀을 가르침으로 영혼을 구원하며, 성도의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2. 성경적인 제자훈련방법 (마 3:13~15)
지식적인 학습이 아닌, 가정교회 내에서 평신도 리더가 모범을 보이고 서로 섬기는 것을 실천함으로써, 지식 뿐 아니라 주의 제자로서의 힘을 키웁니다.

3. 성경적인 역할분담 (엡 4:11~12)
가정교회에서 교회를 세우는 것은 목회자나 교역자가 아닌 성도들입니다. 가정교회의 목회자는 기도와 말씀을 통해 성도들을 지지하고 단련시킵니다. 그리고 성도는 가정교회를 통해 봉사하면서 교회를 세워갑니다.

4. 성경적인 리더의 모습 (마 20:25~28)
종이란, 자신의 필요보다 공동체의 필요를 우선하는 자를 뜻합니다. 가정교회의 리더는 종의 모습으로 공동체를 섬기는 것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가정교회의 세 가지 축

svtw

가정교회의 세 가지 축이란, 가정교회가 축복받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소를 일컫습니다.

1. 가정교회 모임(목장)
가정교회 모임(목장)을 통해, 서로 가족처럼 사랑하고 격려합니다.

2. 성경공부반
여러 가지 성경공부를 통해, 오늘날에도 유효한 의문점, 말씀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특히 하나님을 믿고자 하는 분들에게, 첫 성경공부 “생명의 삶”은 성경적 확신을 가지게 하며, 이로 말미암아 신앙고백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3. 주일예배
은혜가 넘치는 예배는,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경험하게 하고 신앙생활의 밑거름이 됩니다.

이처럼, 주일 공동예배와, 성경공부 “삶 공부 시리즈”, 그리고 교제의 장 “가정교회”가 하나님의 인도 하에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풍성한 “영혼구원”과 “제자훈련”의 열매가 맺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정교회”는, 성경적인 네 기둥을 토대로, 세 가지 축을 실천하는 것으로 인하여 신약시대의 교회의 모습을 현대에 재현하며, “영혼구원”과 “제자훈련”이 이루어지고, 성도에 의한 교회가 형성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