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관계를 깨지 않기 위하여」 목회자코너 (549)

「좋은 관계를 깨지 않기 위하여」 목회자코너 (549)
가끔 사람들 사이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가 어느 한 순간에 관계가 깨어지는 것을 봅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는 “우리가 왜 그랬지? ” “왜 그렇게 어리석은 행동을 했지? ” 라고 후회하지만 이미 때가 늦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좋았던 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으로 깨어지는 것의 대부분은 함부로 하는 말의 실수에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향해서 음해하는 말을 들었을 때에 아무렇지도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그 말을 듣는 순간에 상대에 대하여 분노를 느끼며 믿을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좋은 관계를 깨뜨리지 않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두 가지는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째는 그 말을 듣자 말자 바로 대응하지 말고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시고 그 사람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의 분위기와 진짜 그런 말을 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기분 나쁜 말을 들었다고 해서 그 날 밤에 바로 찾아 가거나, 숨을 쉴 틈도 없이 바로 전화를 하면 서로가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는 격이 되고 말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극단적인 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게 안 좋은 말을 한 그 사람에게 나도 갚아 주겠다는 심보(?)로 극단적인 말을 하고 나면 속은 시원할지 몰라도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마음의 깊은 상처를 만들게 됩니다. 극단적인 말의 예를 들자면, 부부 사이의 어떤 경우에라도 “이 쯤에서 갈라서자(이혼)”라는 말은 해서 안됩니다. 목장에서도 “그런 식으로 행동하려면 다시는 우리 목장에 나오지 마! “라는 식의 말은 안됩니다. “내가 이 교회 나오나 봐라”“다시는 목장에 안 나온다” 등등의 주워 담을 수 없는 극단적인 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극단적인 말 중에 또 하나는 누군가가 충고하는 말을 전해 주었을 때에 그 말이 별로 듣기에 안 좋은 말일 때에 “도대체 누가 그 말을 했느냐? 그렇게 말을 한 사람을 가르쳐 주지 않으면 당신과도 끝이다” 라는 식으로 취조하는 말은 하면 안됩니다. 마귀는 언제나 우리 사이에 말로서 이간질을 시킨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어떤 경우에도 극단적인 말은 삼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잠13:3)

コメントを残す

メールアドレスが公開されることはありません。 * が付いている欄は必須項目です

*